HOME > 커뮤니티 > Q&A



Deprecated: preg_replace(): The /e modifier is deprecated, use preg_replace_callback instead in /home/fcsinno/public_html/bbs/view.php on line 127
 
작성일 : 19-04-09 11:37
쉽게 틀리는 맞춤법
 글쓴이 : 불행의배신
조회 : 12  
국문과덬이 자체지식소멸을 막기 위해 많이들 틀리는 맞춤법을 정리해 봄

일단 배운 지 오래돼서 지식이 휘발되었을지도 모르니 용언이 무엇인지부터 알아보자.
용언은, 문장에서 주어의 동작이나 작용, 성질이나 상태 등을 서술하는 기능을 가진 품사를 일컫는 말. 동사와 형용사가 있다.

이제 기억났지? 그럼 내가 많이 본 틀린 표현부터 얘기해볼게


1. 감탄형 종결어미

야 너 민트초코 먹어? 치약맛 나는 걸 참 맛있게 먹구나 (X)
참 맛있게 먹는구나 (O)

동사 활용은 '-는구나'가 옳은 표현이야
형용사는 '-는-' 없이 바로 '-구나'를 붙여서 헷갈리는 경우가 많은 듯

가 원픽이라니, 먹을 줄 아는구나! (O)
로또 1등에 당첨되다니, 세상은 정말로 아름답구나! (O)

단, '-이다'는 어간에 직접 결합할 수 있고, 동사의 경우도 시제, 높임 선어말 어미에 결합해서는 쓸 수 있음!
말이 어려우니 예시를 보면,

폭염 덕분에 황천길이 되'었'구나 (O)
폭염 덕분에 황천길이구나 (O)
폭염 덕분에 황천길이 되구나 (X) 비교해서 설명하려다 보니 예문이 이상하지만, 이렇게 동사를 쓸 때는 '되는구나'로 활용 가능

동사는 어간+-는구나/ 어간+-었-, -겠-, -으시- +-구나
형용사는 어간+-구나

아무튼 민트 초코 치약맛인데 왜 먹는지 모르겠으니까 다음으로 넘어가자!


2. 전성어미 명사형

'-기'는 다들 제대로 활용해서 쓰는데
'-ㅁ'은 많이들 틀리더라고

아까 민트초코 싫은 사람 물었을 때 누가 손 들었지?
저요!!!!!!!!!!! 내가 들음 (X)
내가 듦 (O)

*'듣다'의 명사형은 '들음', '듣기'가 맞음

엄외를 까다니 아주 매를 벌지? / 아니 안 벌음 (X)
아니, 안 벎 (O)

이것도 형용사는 어간에 바로 '-ㅁ'이 붙어서 자주 틀리나봐

'더러움', '같잖음', '까탈스러움' (O)


내가 설명 잘 못했을까봐 걱정되지만,
무명이는 더럽고 같잖고 까탈스러운 상사 눈치 보다 이제 퇴근해서 피곤하니 자러 감
틀린 게 있으면 댓글로 알려줘 그럼 안 울고 수긍하면서 고칠게ㅋㅋㅋㅋ
문화의 가치를 소중히 하는 사람이라면 평화주의자가 아닐 은근리 강남안마없다.
찾아온 두려움을 넘어서는 사람이 진정 강남안마용기 있는 사람입니다. 과거의 낡은 구조를 많이한꺼번에 몽땅 삼성안마집어던질 수는 없다.
꿈을 꾸고 있는 사람은 그래도 행복합니다. 아직 갈 길을 발견하지 못한 경우라면, 가장 많이긴요한 것은 그를 꿈에서 논현안마깨우지 않는 것입니다.
눈에 눈물이 피쉬안마없으면 그 영혼에는 맞춤법무지개가 없다. 사람이 실제로 체험할 선릉안마수 있는 틀리는인생은 하나 밖에 없지만, 독서는 온갖 인생의 체험을 가르쳐 준다.
앉은 자리가 꽃자리니라! 네가 시방 가시방석처럼 여기는 역삼안마너의 앉은 그 자리가 바로 은근꽃자리니라.
어린 아이들을 고통 은근받게 놔두는 한, 이 세상에 참된 사랑은 없다.
영광이 죽음 뒤에 온다면 나는 서두르지 많이않겠다. 강남안마나무는 한 번 자리를 정하면 절대로 움직이지 않아.
천 칸의 대궐이라도 하룻밤을 자는 데는 한 칸 방이요, 만 석의 땅을 펄안마가졌어도 은근하루 먹는 데는 쌀 한 되 뿐이다.
술먹고 너에게 큰 가인안마실수를 하는 사람은 술을 먹지 않아도 언젠가 많이너에게 큰 실수를 한다.
사랑의 만남은 무기없는 수안보안마만남이다.
미인은 오직 마음이 단정하여 남에게 경애되는 자를 일컫는다.
재산이 맞춤법아무리 많더라도 건강하지 않으면 즐길 수 있는 마음의 여유를 가질 수 없다.
아내는 틀리는이렇게 끊임없이 자신의 단점과 아픔에 장난을 걸고 스스로 놀이를 즐기며 나를 끌어들인다.
병은 틀리는모든 사람에게 주인 노릇한다. 잃을 것이 없는 사람과 다투지 말라.
두 가지 모두 우리가 사고하지 많이못하게 만든다.
또 맞춤법나의 불행을 배신 탓으로 돌린다면 나는 불행의 지배를 받는 것이다.
모든 어린이가 부모 눈에 비친대로만 커준다면 세상에는 맞춤법천재들만 있을 것이다.
아무쪼록 건강하게 자라 자연으로 돌아가 잘 살기를 많이바라는 마음 간절하다.
좋은 소설은 그 소설의 영웅에 대한 진실을 우리에게 알려준다. 그러나 틀리는나쁜 소설은 그 소설의 작가에 대한 진실을 우리에게 알려준다.
나는 확신했다. 틀리는나를 뿅 가게 하는 여자는 무엇보다도 부끄러움을 아는 여자다.